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일본 생활 팁

일본에서 주식 투자하기_NISA 제도

by zzinoey 2021. 9.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블로그 유입 검색어를 보니 주로 '일본 주식'이더라구요. 그래서 일본 주식에 다들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 부족하지만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본은 개인의 주식투자 비율이 낮아, 정부에서 주식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NISA라는 제도를 운영중입니다. 일본은 주식으로 생기는 소득의 20%를 세금으로 내야하는데, NISA는 이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우선, NISA는 크게 일반NISA와 츠미타테NISA 두가지로 나뉩니다. 큰 차이점은 운용 기간, 비과세로 투자 가능한 금액(매수액 기준),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미쓰이스미토모은행 MoneyVIVA

[일반 NISA와 츠미타테 NISA의 차이점]

 

<NISA 계좌 개설시 주의할 점>

1. NISA 계좌는 한 금융기관에서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당해 변경 불가)

2. 일반NISA와 츠미타테NISA 중 한 번 선택하면 다음해까지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3. NISA는 일본거주자를 위한 제도이므로 비거주자가 될 경우 계좌는 폐지됩니다.

4. NISA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마이넘버가 필요합니다.

 

<NISA로 주식거래시 주의할 점>

1. NISA로 매수한 주식을 매도한다고 해서 비과세 적용 금액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NISA로 2만엔의 주식을 매수한 후 NISA로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이 10만엔 남았다고 가정했을 때, 이 주식을 매도했다고 해서 비과세 적용 금액이 120만엔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한 번 매도하면 끝!)

 

2. NISA는 계좌를 따로 판다기 보다, 내 증권계좌 안에서 NISA와 특정(or 일반)계좌로 나뉘어 있는 형태인데요. 같은 주식을 매수해도 NISA로 매수한 것과 특정계좌로 매수한 것은 따로 표기되므로 합쳐서 평단을 조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롤오버 제도>

Q) 그러면 NISA로 매수한 주식은 5년안에 매도해야할까요?

A) 비과세 기간이 끝나는 5년 이내에 무조건 매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롤오버라는 제도가 존재해 5년이 지나면 이를 과세계좌로 옮길지, 비과세로 롤오버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20년에 100만엔을 매수했다고 치면, 2025년에 만기가 되고 이 때 롤오버를 적용하면, 다시 2026년부터 5년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롤오버 적용으로 최대 10년간 비과세!) 

 

출처 : 리소나 은행
출처 : 리소나은행

 

  롤오버에 대해서는 위의 두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선 롤오버를 하는 6년째에도 120만엔의 비과세 투자 상한선이 존재하고, 롤오버가 발생하는 시점의 시가로 계산이 되어, 120만엔의 상한액에서 차감되는 식입니다. 그러나 시가로 120만엔을 넘을 경우에는 전액 비과세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6년째에 롤오버 금액을 차감하고 남은 부분은 신규투자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후기>

  저는 2020년 말 주식계좌를 개설함과 동시에, NSIA계좌도 같이 개설했습니다. 그 때는 마냥 길면 좋겠지하며 S&P500 같은 인덱스펀드로 장투해볼까 하는 생각에 츠미타테NISA로 설정을 했는데요. ETF를 바로 매수할 수는 없었고 투자신탁을 이용해야하는데 별로 매력적인 상품이 없더라구요. 근데 위에 소개했다시피 NISA는 일반NISA와 츠미타테NISA 중 한 번 선택하면 해당년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그 때 한창 테슬라 열풍이 불던 때라 개별주식에 재미를 붙여서 2020년은 그냥 날리고, 2021년에는 일반 NISA를 선택을 했습니다. 목표를 잘 세워서 장투를 하면 좋겠지만 항상 오르면 매도하고 싶어지더라구요. 저는 올해 120만엔 상한액은 벌써 거의 다 사용했고, 반절정도는 이미 매도를 해서 실현손익 기준 111,811엔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았습니다. 원래 저기에서 세금으로 20퍼센트 뜯겨야하는데 그걸 면제받은 거죠. 나머지 절반 정도는 지금 테슬라에 묶여있기 때문에 좀 길게보고 놔둘 생각입니다.

  저는 무엇보다 2020년을 아무것도 못하고 날린 게 제일 아깝습니다. 충분히 공부를 하고 시작했어야했는데 부딪히면서 공부할 생각으로 시작을 하니 아무것도 몰랐거든요. 여러분들은 성공적인 투자를 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